이전 글에서는 '온라인 사기 피해' 유형 중 피싱 문자와 보이스 피싱을 정의했었고, 그 사례와 수법에 대해서 다루었다면, 이번엔 그러한 사기를 최대한 예방할 수 있는 방법과 온라인 사기, 피싱 문자와 보이스 피싱 범죄 사기에 당했을 때의 대처 방법에 대해서 알려드리겠습니다.
피싱 문자 및 보이스 피싱 범죄 사기를 되도록 예방할 수 있는 방법은
1. 문자에 포함되어 있는 URL 링크를 절대 클릭하지 않을 것
ex) 경찰 혹은 검찰, 은행, 우체국 등 관공서나 공공기관 등이라고 주장하는 문자일지라도 메시지 속에 URL 링크가 포함되어 있는 경우라면, 클릭하지 말고 공식 사이트 혹은 담당 기관의 대표 전화번호로 접속 혹은 통화 연결을 통해서 사실 여부를 직접 확인하는 습관을 들이는 것이 가장 좋습니다.
2. 출처가 불분명하거나 의심스러운 앱은 절대 설치하지 않을 것
ex) 플레이스토어 또는 앱스토어 등의 인증된 앱일지라도, 악성 코드가 숨겨진 경우가 많기 때문에 꼭 보안 앱과 백신 앱 기능을 항상 활성화해두는 것이 좋으며, 신뢰할 수 없는 사이트 혹은 앱이라는 경고 팝업이 노출되는 경우 절대로 접속하거나 설치하지 말아야 하며, 대중적으로 알려지고, 인증되어 이용자가 많은 공신력 있는 사이트 및 앱을 이용하는 것이 가장 좋습니다.
3. 휴대폰 및 PC 등에는 항상 보안 앱을 설치해 두고, 정기적으로 보안 검사를 진행할 것
ex) 2항의 예시와 마찬가지로, 알게 모르게 악성 코드 및 앱이 설치되는 경우가 많기 때문에, 항상 보안 기능을 활성화하고, 주기적으로 보안 검사를 진행하는 것이 좋으며, 요즘 출시되는 스마트폰은 자체적인 보안 및 기능 검사 시스템이 있기에, 주기적으로 휴대폰 기능을 검사하고, 업데이트 알림이 오면 항상 업데이트를 진행해 주는 것이 좋습니다.
4. 스팸 문자 필터링 기능 및 서비스를 이용할 것
ex) 휴대폰에는 이용자들이 스팸 및 피싱, 스미싱, 스캠 등의 범죄 및 스팸 문자로 신고한 전화번호에 대한 자동 차단 기능이 있기 때문에 이를 사용하고, 별도 이용자들이 직접 문자 메시지의 설정 기능에 있는 '특정 문구 차단' 기능을 통해서 '광고' 혹은 '로또', '당첨', '보장' 등 스팸 문자에 자주 사용되는 특정 단어들을 스팸 문구로 지정하여, 해당 문구가 포함된 스팸 문자를 자동으로 차단되게 설정을 하거나, 사용하는 통신사에서 제공하는 스팸 차단 서비스를 신청 및 이용하는 것이 좋습니다.
5. 경찰, 검찰, 우체국, 은행, 통신사 등의 금융기관이나 관공서 등에서 금품 요구를 하면 무시할 것
ex) 해당 기관들은 절대로 이용자들에게 전화 또는 문자로 금품을 요구하지 않으며, 설령 요구하는 경우(보험사의 경우 보험료 미납, 통신사는 통신요금 미납 등)가 있더라도 사실 여부를 해당 기관의 대표 전화 혹은 사이트, 앱을 통해 직접 조회 및 확인하는 것이 좋습니다.
6. 친구 및 가족의 목소리로 전화하거나 사진을 보내며 금품 요구를 하더라도 일단은 무시할 것
ex) 목소리는 AI로 변조가 가능하며, 사진 또한 합성하거나, 실제 가족 및 친구의 SNS에서 캡처를 하여 사용할 수 있기 때문에, 그런 방법을 통해 금품을 요구하더라도 응하지 않고, 직접 친구 및 가족에게 연락하여 사실 여부를 확인하고, 학교 혹은 직장에 있는 등의 이유로 연락이 되지 않더라도 당황하여 금품을 주지 말고, 경찰서에 연락하여 상황을 설명하고 경찰과 함께 조치를 취하는 것이 가장 좋습니다.
* 앞서 설명한 예방법만 준수하더라도 대부분의 온라인 사기에 당하는 일이 줄어들며, 피해를 예방할 수 있습니다.
만약, 여러분이 온라인 사기 피해 중 보이스 피싱과 피싱 문자 사기를 당했다면 대처 방법은
1. 즉시 본인이 이용하는 은행과 경찰에 신고할 것(경찰서 전화번호 : 112)
2. 금융감독원 피해신고센터에 추가적인 연락(전화번호 : 1332)
3. 계좌 지급 정지가 가능한 지 알아보고, 가능한 경우라면 신속히 필요한 서류와 절차를 준비해야 계좌 지급 정지를 신청할 것(지급 정지는 되는 상황이 있고, 안 되는 상황이 있고, 오래 걸리기도 하는 등 변수가 많다고 합니다)
4. 개인정보는 물론 신분증을 제공했다면, 신분증 재발행 및 스마트폰 초기화와 바이러스 검사 진행, 각종 인증 정보 변경 및 재등록할 것
5. 사이버범죄 신고 : https://ecrm.police.go.kr
* 위와 같이 온라인 사기 피해, 보이스 피싱 및 피싱 문자 사기를 당했다면, 신속한 신고와 조치가 가장 중요합니다.
하지만, 모든 온라인 사기 범죄가 마찬가지로, 대부분의 피의자(사기꾼)들은 대포폰과 대포통장을 사용하는 경우가 많기 때문에, 추적이 쉽지 않고, 용의자를 특정하기가 어려우며, 계좌 지급 정지가 가능하더라도 해당 계좌에 잔액이 0원이라면 패하자가 돌려받을 수 있는 돈이 없는 것과 마찬가지이기 때문에, 사기를 당했을 때는 신속한 조치가 가장 중요하지만, 당하지 않도록 예방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사기(온, 오프라인) 예방법 및 대처법' 카테고리의 다른 글
온라인 사기 피해, SNS 알바 및 부업 사기 예방법 (2) | 2025.05.25 |
---|---|
온라인 사기 피해, 저금리 대출 사기 당했을 때 신고 문서 작성 방법 (0) | 2025.05.23 |
온라인 사기 피해, 저금리 대출 사기 사례 발생 시의 대처 방법 (2) | 2025.05.23 |
저금리 대환 대출 사기 사례에 관한 예방법 (0) | 2025.05.22 |
중고거래 사기 신고 및 조회, 대처 방법과 보상 알아두기 (0) | 2025.05.20 |